본문 바로가기 서브메뉴로 바로가기
> 교육 > 교육소식 > 진행 중 교육

진행 중 교육

  • 어린이박물관

    2013년 상반기 방과후 교실

    교육기간: 2013-03-22 ~ 2013-05-29
    대상 : 초등학교 1~6학년
    정원 : 25

    접수마감 온라인접수 추첨식

관련자료 다운로드

국립민속박물관은 학교 수업 후 박물관에서의 다양한 문화 경험을 통해 어린이들에게 우리 문화 및 박물관과 친숙해지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방과후 프로그램을 마련하였습니다. 연속성 있는 주제의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해 학습 효과 및 감성 발달을 증진시키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많은 참여 바랍니다.


  • 교육대상 : 초등학교 1~6학년 학생
  • 교육기간 : 2013. 3월 ~ 6월(상반기), 9월 ~ 11월(하반기)
  • 교육시간 : 기간 중 월, 수, 금요일 15:30∼17:30
    - 3. 25 ~ 5. 27(매주 월요일, 9주 연속) : 4~6학년 : 나를 찾아 떠나는 시간여행
    - 3. 27 ~ 5. 29(매주 수요일, 8주 연속) : 1~6학년 : 소리야, 놀자!
    - 3. 22 ~ 5. 24(매주 금요일, 8주 연속) : 1~6학년 : 소리야, 놀자!
    ※ 5월 5일(어린이날) 주간 및 5월 15일 스승의 날 제외
  • 신청기간 : 2013. 3. 5  10:00 ~ 3.14 13:00(상반기 교육 접수)
  • 참가방법 : 접수기간 내 해당 교육 신청 및 추첨
  • 당첨자발표 : 당첨자 발표 3월 14일 오후 3시
  • 교육장소 : 볕들재, 상설전시실 등
  • 참 가 비 : 무료
  • 교육내용 : 소리를 통한 민속 이해, 일생의례를 접목한 통합 예술치유
    ※ 교육 일정 및 내용은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교육별 교육대상
    방과후 교실의 교육명,교육대상을 나타낸 표
    교 육 명
    교 육 대 상
    나를 찾아 떠나는 시간여행(월)
    초등 4~6학년 대상(25명 내외)
    소리야, 놀자!(수, 금)
    초등 1~6학년 대상(25명 내외) [수요일]
    초등 1~6학년 대상(25명 내외) [금요일]
  • 문 의 : 어린이박물관과 황경선 02) 3704-4528, 김유선 02) 3704-4529


1. 나를 찾아 떠나는 시간여행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화된 일생의례의 문화적 양상을 이해하고, 통합예술치유 활동을 통한 심리적 재탄생으로 ‘나’의 존재와 나를 지지해 주는 가족, 친구의 소중함을 느껴본다. 과거와 현재, 미래로 떠나는 시간여행을 통해 나를 표현하는 시간을 갖는다.



  • 기 간 : 2013. 3. 25~ 5.31 기간 중 매주 월요일 15:30-17:30
  • 대 상 : 초등 4~6학년 25명 내외
  • 참가방법 : 홈페이지 개별 신청 및 추첨
  • 참 가 비 : 무료
  • 장 소 : 어린이박물관 볕들재
  • 문 의 : 황경선 02) 3704-4528, 김유선 02)3704-4529 FAX 02) 3704-4543
  • 교육내용 : 생의례를 접목한 통합예술치유

    ■ 우리들의 박물관 학교 - 나를 찾아 떠나는 시간여행
    나를 찾아 떠나는 시간여행교육을 설명한 표
    과정명
    우리들의 박물관 학교(방과 후 교실)
    학습주제
    나를 찾아 떠나는 시간여행
    학습목표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화된 일생의례의 문화적 양상을 이해할 수 있다.
    -심리적 재탄생으로 ‘나’에 대한 존재가치를 느껴보고, 자신의 존재에 대한
    소중함을 느껴볼 수 있다.
    교과서
    국어 읽기 4-2 서로 다른 의견/정보를 모아
    사회 4-2 성 역할의 변화
    사회(사탐) 5-1 유교 전통과 신분 질서
    조선시대 사람들의 생활
    5-2 민화와 풍속화
    도덕 5 서로 돕고 힘을 모아
    미술 5~6 생활 속 우리 민화
    생활의 길잡이 6 귀중한 나, 소중한 나의 꿈
    소주제
    세부내용
    체험활동
    1
    한국인의 일생
    -교육프로그램 및 진행과정 소개
    -활동을 위한 동기 유발, 한국인의 일생 접하기
    나의 이름 꾸미기
    이름의 의미 표현하기
    2
    태어나기(산전의례)
    -출산 전 의례와 금기의 문화 이해하기
    -탄생 전 힘을 키우고 내적 자원 발견하기
    산도 체험하기
    3
    나와 세상을 이어주는 태
    (출생의례)
    -태의 의미와 처리방법에 대해 이해하기
    -열두 띠 동물의 특징 이해하기
    태항아리 만들기
    4
    첫 번째 생일 특별한 선물
    -탄생과 생명의 소중함을 나누는 첫 생일 의례
    -천인천자문의 의미에 대해 이해하기
    천인천자문 완성하기
    5
    어려운 공부 즐거운 놀이
    -오늘날과 옛날의 공부와 놀이
    -나를 채우는 문자도 표현하기
    나를 채우는 문자도
    6
    과거시험과 출세
    -조선시대의 과거 제도 이해하기
    -옛 사람들의 직업과 사회적 역할 체험하기
    나만의 명함 만들기
    7
    소중한 인연, 가족
    -가족 관계도를 통한 가족의 구성 이해하기
    -나와 가족의 관계를 표현하기
    사회적 관계망 그리기
    8
    성인식
    -타인과의 관계를 인지하고 받아들이기
    -공동체 구성원으로 성장 변화 체험하기
    성인식 퍼포먼스
    9
    나의 일생 돌아보기
    수료식
    -지금까지의 활동을 돌아보기
    -나의 일생 그림 책 만들기
    -모둠별, 개인별 활동 내용 함께 나누기
    나의 일생
    그림책 만들기
    활동 결과물 전시회



2. 소리야, 놀자!

전통문화 및 타문화 소리체험으로 소리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통합교과 학습을 통해 종합적 사고 향상 및 지적, 정서적 호기심을 자극하는 시간을 갖는다.



  • 기 간 : 2013. 3. 22 ~ 5. 29/기간 중 매주 수요일, 금요일 15:30-17:30
  • 대 상 : 초등 1~6학년 25명 내외
  • 참가방법 : 홈페이지 개별신청 및 추첨
  • 참 가 비 : 무료
  • 장 소 : 어린이박물관 볕들재
  • 문 의 : 황경선 02) 3704-4528, 김유선 02)3704-4529 FAX 02) 3704-4543
  • 교육내용 : 소리를 통한 민속 이해

    ■ 우리들의 박물관 학교 - 소리야, 놀자!
    소리야 놀자교육을 설명한 표
    과정명
    우리들의 박물관 학교(방과 후 교실)
    학습주제
    소리야, 놀자!
    학습목표
    -전통문화 및 타문화 소리체험을 통해 소리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다.
    -통합교과 학습을 통해 종합적 사고 향상 및 지적, 정서적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다.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어린이들의 창의성과 문화 감수성을 함양할 수 있다.
    관련교과
    2-1 즐거운 생활 여름이오면/-함께 사는 우리/-노래하는 아이들
    3 음악 촐래촐래 놀아보세/-음악이랑 생활이랑/-아리랑, 덩더꿍 우리가락
    3-1 사회 옛날과 오늘날의 여가생활
    3-2 사회 다양한 삶의 모습
    4 음악 노래로 친구 되는 먼 나라
    4-2 도덕 맡은 일에 책임을
    5 음악 흥겨운 우리장단/-작은 음악회
    6 음악 지구촌 음악
    소주제
    세부내용
    체험활동
    1
    소리와 만나요
    -소리에 대한 이해와 감상 : 계절 소리, 자연의 소리
    -새로운 소리로 귀를 깨우자! : 다양한 소리 듣기체험
    -자연의 소리 만들기
    이름표 만들기
    자기소개 하기
    2
    소리를 만들어요
    -소리 변화의 이해
    -우리주변의 물건은 어떤 소리를 낼까요?
    -재활용품을 활용하여 합주하기
    소리밴드
    3
    소리를 만들어요
    -백성을 가르치는 바른 소리
    -훈민정음 -한글의 유래와 체계 이해하기
    -한글의 초성과 중성, 종성을 이용해 소리 그리기
    소리 그리기
    4
    소리를 즐겨요
    -우리의 소리-
    -지역별 민요의 특징 이해하기
    -우리 장단 알기 : 굿거리, 자진모리, 중모리 등
    -장단과 함께 우리 판소리 익히기
    판소리와 장단
    5
    소리를 즐겨요
    -세계의 소리-
    -몽골은 어떤 나라일까요?
    -몽골어, 악기 소리를 들어보기(성우가 되어보기)
    -몽골의 자장가 배우기
    몽골의 노래와 춤
    6
    소리로 나눠요
    -전래동요를 듣고 그 속에 담긴 소망, 의미 알기
    : 자장가, 숨바꼭질, 해야해야, 두꺼비 집 등
    - 소리에 마음을 담아 멜로디 카드 만들기
    멜로디 카드 만들기
    7
    소리로 나눠요
    -나는 손으로도 말할 수 있어요
    -수화로 동요 배우기
    수화체험활동
    8
    소리로 말해요
    -소리 골든벨 : 사라져가는 소리를 퀴즈로 알아보기
    -8주간 학습한 소리에 대한 정리의 시간
    : 마인드맵을 활용하여 소리 학습 정리하기
    소리골든벨
교육일 및 참가방법
프로그램 교육일시 접수일시 신청자/인원 접수하기
소리야,놀자! [수요일] 2013-03-22 15:30 ~ 2013-05-29 17:30 2013-03-05 10시 ~ 2013-03-14 13시 44/25 접수마감
소리야, 놀자! [금요일] 2013-03-22 15:30 ~ 2013-05-29 17:30 2013-03-05 10시 ~ 2013-03-14 13시 46/25 접수마감
나를 찾아 떠나는 시간여행 2013-03-25 15:30 ~ 2013-05-31 17:30 2013-03-05 10시 ~ 2013-03-14 13시 41/25 접수마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