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나마스떼 인도
교육제도
인도는 교육 환경이 매우 다양해서 힌디어를 비롯한 다양한 인도어와 영어로 공부하는 공립학교, 사립학교뿐 아니라 영미권 학교 진학을 목표로 하는 국제 학교도 많습니다.
인도의 교육 제도는 중앙정부가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통제하는 것이 아니라, 각 지역별로 다양한 문화적, 경제적 편차에 따라 상황에 맞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학제는 대체로 1학년부터 5학년까지의 초등과정, 6학년부터 7학년까지의 중등과정, 9학년부터 10학년까지의 고등과정,
그리고 11학년과 12학년의 대학 준비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0학년까지만 교육을 받는 사람들도 많은데, 10학년이 끝날 때 치르는 전국 중등 학력 평가를 통과하면 그 이상은 대학에 진학할 생각이 있는 사람들만 계속 공부를 합니다.
다언어 사회이기 때문에 힌디어나 다른 인도의 지역어로 공부하는 곳이 많지만 많은 학교에서는 영어를 함께 사용합니다.
  • 에이피제이 글로벌 초등학교 정문
    에이피제이 글로벌 초등학교 정문
  • 카주라호 서부사원 인근 마을 학교
    카주라호 서부사원 인근 마을 학교
학기제도
지역에 따라 학기 운영 역시 다르게 진행됩니다. 뉴델리를 비롯한 북인도와 동부의 국내형 교육체계를 따르는
공립학교와 사립학교들은 4월에 학기를 시작하여 이듬해 2월 초에서 3월 초에 끝납니다.
더위가 가장 정점에 이르는 5월과 6월 두 달 간은 인도 전역의 학교들이 긴 여름 방학에 들어가고, 10월 10일에서 2주가량의 디왈리 방학, 12월 말 2주가량의 겨울방학을 보냅니다.
북인도 지역과는 달리 뭄바이와 남인도에서는 학기가 6월에 시작해서 3, 4월에 끝나 5월부터 긴 여름방학을 갖습니다.
그리고 국제 학교들은 7월 말, 8월 초에 학기가 시작하여 이듬해 5월 말 6월 초에 마무리되어 역시 긴 여름방학을 갖습니다.
  • 북인도
  • 남인도
인도 공과 대학(IIT)
인도에는 1810년에서 1870년 사이에 설립된 10여 개의 국립대학들을 포함해서 많은 대학이 있습니다. 이 중 1957년에 우타칸트 주 루르끼에 설립된 루르끼 대학
(The University of Roorkee)과 토마슨 공과 대학 (The Thomason College of Civil Engineering)은 1951년 인도 공과 대학(IIT; Indian Institute of Technology)으로
통합하여 현재 뉴델리와 뭄바이를 비롯해 전국에 23개의 캠퍼스를 두고 있습니다. 이 대학 출신자들은 세계 곳곳의 관련 분야로 진출하고 있는데, 미국 실리콘밸리 창업자의 15%,
IBM 엔지니어의 30%, NASA 연구원 및 직원의 35%를 차지할 정도로 많은 인력이 활약하고 있습니다.
  • 북인도
  • 남인도
학교생활
초등 과정부터 모든 학교 과정의 학생들은 대개 교복을 입고 학교생활을 합니다.
공립학교는 8시경부터 오후 3-4시경까지 학교 수업을 하고, 국어(힌디어 혹은 각 지역의 국어), 영어, 수학, 과학, 역사뿐 아니라
체육, 음악, 미술 등 다양한 예체능 교육과 특별활동을 합니다.
초등학교 생활
  • 등하교 풍경
    등하교 풍경
    인도에서는 중고등학교뿐 아니라 초등학교에서도 교복을 입고 등하교를 합니다.
  • 조회풍경
    조회풍경
    어떤 학교이든 하루 일정의 시작은대개 예배 위주의 조회로 시작되는데, 학교 구성원들의 종교에 따라 찬송이나 경구를 함께 외우고 명상시간을 갖기도 합니다. 인도에서는 대부분 종교를 갖기 때문에 기도나 예배를 통해서 스스로 마음을 가다듬고 하루를 계획하는 자세를 갖는 것을 당연하게 여깁니다.
수업시간
수업시간은 대개 40분을 기준으로 짜이고, 각 학교의 유형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등
학업 과목뿐 아니라 다양한 예체능 활동도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편입니다.
  • 음악수업
    음악수업
  • 수학수업
    수학수업
  • 무용수업
    무용수업
  • 과학수업
    과학수업
  • 인도 초등학교의 수업시간
  • 미술수업
    미술수업
  • 요가수업
    요가수업
  • 체육수업
    체육수업
  • 교실게시판
    교실게시판
  • 점심시간
    점심시간
    점심시간에는 주로 집에서 싸온 도시락을 먹습니다. 도시락에 비해 급식은 매우 드문 편으로, 어른들까지도 집 음식에 대한 자부심이 크기 때문에 점심 도시락을 먹는 풍경은 학교, 직장, 야외 등 모든 곳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 특별활동
    특별활동
    인도의 초등학교에서는 지역의 전통 무용과 전통 악기를 배우는 특별활동이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방과후 활동
집에 돌아오면 오늘 하루 있었던 일들을 이야기하고, 간식을 먹습니다. 숙제도 하고 내일 학교 갈 준비까지 마치면 하루의 일과가 끝이 납니다.
  • 가족사진
  • 공부하는모습
  • 간식
  • 준비물
  • 인도의 동화
    인도의 동화
    인도에는 동물이 등장하는 이야기가 오래전부터 전해집니다.
    기원전 3세기에 지어진 <자따까 (본생담) : 부처님 전생 이야기>, 2세기에 지어진 <판차탄트라>, 8-9세기에 지어진 <히토파 데샤>에는 다양한 동물들이 많은 캐릭터로 등장하여 삶의 지혜와 교훈을 쉽고 재미있게 알려줍니다. 이처럼 우화와 신화가 많은 인도에서 어린이들은 동화책과 만화책을 통해 많은 이야기를 접합니다.
박물관 체험학습(뉴델리 국립박물관)
인도의 어린이들은 뉴델리 국립박물관을 비롯해서 인도 고고학 박물관, 어린이 박물관, 과학 박물관, 수공예 박물관 등을 방문해
단체 체험학습을 하기도 하고, 주말에 부모님과 함께 방문하기도 합니다.
  • 박물관체험
  • 박물관체험2
  • 박물관체험3
  • 박물관체험4
레이어팝업이미지
제목이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한줄로 들어가게 해주세요.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