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인도 문화의 근간 힌두교
힌두교는 인더스문명의 자연신 숭배부터 브라흐마, 비슈누, 시바 세 신을 모시는 브라만교가 인도 토착의 민간신앙과 융합하여 종교로서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 형성되었기 때문에 힌두교는 다양한 신화·전설·의례·관습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성을 통일하여 종교로써의 기능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바로 카스트제도입니다.
카스트제도는 브라만교에서 규정된 브라만, 크샤트리아, 바이샤, 수드라로 구분되는 신분제도로 인도인의 생활, 문화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습니다.
  • 락슈미 나라얀 사원
    락슈미 나라얀 사원
  • 힌두교와 소
    힌두교와 소
힌두교의 성지 갠지스강
인도 사람들은 갠지스강을 시바 신이 하늘의 물을 받아 땅으로 흘려보내는 성스러운 강이라고 생각합니다. 갠지스강에서 목욕을 하며 죄를 씻기도 하고,
디야*를 띄우면서 힌두교 신에게 소원을 빌기도 합니다. 죽은 뒤에는 화장해서 재를 뿌려 신의 도움으로 천국에 갈 수 있다고 믿습니다. 삶과 죽음이 모두 함께하는 신성한 곳입니다.
*우유 기름(기히)을 작은 등잔에 담은 등잔불
  • 아침풍경
    아침풍경
  • 요가하는 사람들
    요가하는 사람들
  • 기도하는 사람들
    기도하는 사람들
  • 디야를 띄우는 사람들
    디야를 띄우는 사람들
  • 아르띠 푸자
    아르띠 푸자
  • 화장터
    화장터
힌두교의 신
힌두교의 신들은 그 수를 헤아릴 수 없을 만큼 여러 모습으로 나타납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저마다 다른 이름, 다른 모습의 신을 섬깁니다.
힌두교의 신
  • 트리무르티(삼위일체신)
    트리무르티(삼위일체신)
    트리무르티는 힌두교의 주요 세 신 브라흐마·비슈누·시바가 통합되어 일체화된 신입니다. 창조의 신인 브라흐마, 유지와 보존의 신인 비슈누, 그리고 파괴와 재생의 신인 시바의 모습으로 표현됩니다.
  • 트리데비(힌두교의 세 여신)
    트리데비(힌두교의 세 여신)
    트리데비는 힌두교 트리무르티의 배우자를 결합하여 한 존재로 표현한 것이며, 힌두교의 신성한 어머니라고 부릅니다. 브라흐마의 부인 사라스와티는 학문·예술, 비슈누의 부인 락슈미는 부·풍요, 시바의 부인 파르바티는 영적인 힘·사랑 등을 성취하는 여신입니다.
    이와는 반대로 악마와 겨루는 강력한 여전사 두르가와 전쟁과 파괴의 여신 칼리도 많은 사람들이 믿고 모시는 신입니다.
바슈누의 아바따르(화신)
힌두교의 신화
<라마야나>와 <마하바라타>는 인도의 2대 서사시입니다. <라마야나>의 주인공인 라마는 비슈누의 일곱 번째 화신으로 이상적인 남성이자 완성된 인간의 상징입니다.
시타 역시 비슈누의 배우자인 락슈미의 화신으로서 행운, 풍요, 번영, 성공, 행복을 가져다주는 여신의 모습으로 그려집니다.
이러한 좋은 기운을 가진 시타는 이상적인 아내의 상징으로 묘사됩니다. <마하바라타>는 바라타족의 영토에 얽힌 친족간의 싸움을 주제로 하는 이야기에
인도의 신화를 함께 엮어 넣었으며 이야기의 전개를 통해 힌두교의 기본 교의인 다르마(종교 규율)와 카르마(업), 아트만(영혼), 모크샤(해탈)등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카스트 제도
카스트는 인도 사회에서 주로 힌두교를 믿는 사람들의 신분제도로써 신분이 가장 높은 브라만에서 시작해 크샤트리아, 바이샤, 수드라의 순으로 신분이 낮아집니다.
각각의 카스트는 다시 더 작은 카스트 집단들로 세분화되기 때문에, 사실 인도의 카스트는 위에 말한 네 종류의 카스트보다 훨씬 그 종류가 많습니다.
과거에는 카스트에 따라 하는 일이 구분되어 있었으며, 동일한 카스트끼리 식사와 결혼을 하고 자신보다 낮은 신분의 카스트와 함께 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매우 강했습니다.
특히 천민 카스트는 다른 사람들의 청소를 하고 죽은 가축을 치우는 일을 하는데, 신분이 가장 낮은 카스트로서 오랜 세월 동안 인도에서 심한 차별을 받아 왔습니다.
카스트 제도
카스트 제도
  • 이발사
    이발사
  • 뭄바이 도비 왈라
    뭄바이 도비 왈라
  • 현재 인도 도시에서는 카스트에 따른 사람들의 구분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카스트의 규칙도 잘 지켜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소도시와 농촌에서는 카스트에 따른 사람들 간의 구분이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인도 헌법은 카스트에 따라 차별하는 것을 법으로 금지시키고 있으나, 일상생활에서 낮은 카스트에 대한 차별은 여전히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다양한 종교의 나라 인도
인도는 종교의 영향이 생활 속 깊이 스며들어 있습니다. 힌두교, 불교, 자이나교, 시크교의 발상지이기도 합니다.
총인구의 79.8%가 힌두교를 믿지만, 다양한 종교의 자유가 있는 나라입니다. 힌두교가 너무 제사와 카스트에 얽매인 것에 반발하여 생긴 종교가 불교와 자이나교입니다.
불교
인도 북부에 있던 작은 왕국의 왕자인 고타마 싯다르타로부터 생겨난 종교입니다. 그는 오랜 수행 끝에 깨달음을 얻고 ‘깨달은 사람’이란 뜻의 부처가 되었습니다.
마우리아 왕조의 아쇼카 왕은 불교를 인도 곳곳으로 퍼뜨렸습니다.
  • 카스트 일상
  • 보뜨(불교)
    사르나트 다메크 스투파
자이나교
마하비라가 만든 종교입니다. 불교와 비슷하게 수행을 통한 깨달음을 중요하게 여기고 세상의 모든 생명을 귀하게 여겨 생명을 해치는 것을 엄격히 금하고 있습니다.
자이나교 승려는 옷을 걸치면 욕심이 생긴다 하여 흰옷을 입거나 알몸으로 다닙니다.
  • 샨티 나트 사원
    샨티 나트 사원
  • 자이나교 신상
    자이나교 신상
이슬람교
서아시아에서 만들어진 유일신 알라를 믿는 종교입니다. 1200년 무렵부터 인도에서 번성했고, 1500년 무렵에는 이슬람 세력이 무굴 제국을 세워 인도 북부를 다스렸습니다.
이후 이슬람교를 믿는 사람들이 늘어났습니다.
  • 자마 마스지드
    자마 마스지드
  • 이슬람교 전통 의상을 입은 아이들
    이슬람교 전통 의상을 입은 아이들
시크교
시크교는 힌두교와 이슬람교를 융합하여 만든 종교로 창시자는 ‘구루 나낙’이고, 경전은 ‘구루 그란트 사힙’입니다. 스승이라는 뜻의 ‘구르’라고 불리는 종교 지도자의 가르침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남성 시크교도들은 모두 ‘싱(Singh)’이라는 동일한 성을 사용하고 수염과 머리를 기르며 터번을 두릅니다.
  • 하리만디르 사힙(황금사원)
    하리만디르 사힙(황금사원)
  • 터번을 쓰고 있는 아빠와 파트카를 쓰고 있는 아이
    터번을 쓰고 있는 아빠와 파트카를 쓰고 있는 아이
축제
인도의 축제는 종교와 깊은 관계가 있으며, 신을 경배하는 축제, 가족의 안녕과 복지를 기원하는 축제, 가족 및 이웃 등과 서로의 관계를 돈독하게 만드는 축제 등이 있습니다.
인도의 축제 일정
인도의 축제 일정
  • 퐁갈
    퐁갈
    퐁갈은 남인도 전역에서 즐기는 추수감사의 의미를 담은 축제로써 4일 동안 지속됩니다. 추수가 끝나면 우유, 설탕, 쌀 등을 넣고 끓인 달콤한 밥인 퐁갈을 만들어 신에게 바치고 소에게 먹입니다. 또한 마을의 소에게 꽃목걸이를 장식하거나 소뿔에 색칠을 합니다. 이 축제에는 가정의 여성들이 집집마다 굴랄이라는 색색의 쌀가루로 자신의 집 입구와 마당에 아름답고 기하하적인 문양인 콜람을 그려 신을 맞이합니다.
  • 홀리
    홀리
    겨울이 끝나고 봄이 시작되는 것을 축하하는 축제로써 ‘색의 축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홀리 축제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은 남녀노소, 지위의 높고 낮음, 부자와 가난한 자를 막론하고 길거리와 집에서 만나는 사람들에게 곡물로 만들어진 ‘굴랄’이라는 색가루를 서로에게 뿌리며 악기에 맞춰 춤을 추고 노래를 부릅니다. 상대에게 색가루를 뿌리는 일에 화를 낼 수 없는 이 축제를 통해 인도인은 서로 더욱 친해지고 서운한 일을 용서하여 다시 우호적인 관계를 회복하는 계기를 갖습니다.
  • 락샤 반단
    락샤 반단
    악마와 싸우는 인드라 신의 힘을 북돋기 위해 그의 부인인 인드라니가 남편 인드라의 팔목에 실을 묶어주었다는 신화에서 유래했습니다. 락샤 반단 축제에서 여동생이나 누나가 남동생이나 오빠의 팔목에 ‘라키’라는 실을 묶어주는데, 이는 자신을 평생 보살피고 보호해 줄 남자 형제의 건강과 장수 및 물질적 풍요를 간절히 기원하기 위한 것입니다.
  • 나브라트리
    나브라트리
    두쎄라 하루 전에 열리는 축제로 선한 신들이 악마 신과의 전투에서 두르가 여신에게 도움을 청해 악마 신을 물리친 것을 기념하는 축제입니다. ‘아홉 밤’을 의미하는 나브라트리 축제는 아홉 밤 동안 여신을 경배하는 축제로 힌두교 축제 가운데 가장 긴 축제입니다.
  • 두쎄라
    두쎄라
    라마 신이 그의 부인 시타를 구하기 위해 악마 왕 라바나를 물리친 것을 기념하기 위한 축제입니다. 두쎄라 축제는 라바나를 물리칠 때 라마 신이 두르가 여신의 도움을 구했다는 점에서 나브라트리 축제와 연결됩니다. 두쎄라 축제의 밤에 악신을 상징하는 거대한 신상 속의 폭죽이 터지는 순간, 축제에 참여한 사람들은 선이 악을 물리친다는 것을 믿고 크게 환호합니다.
  • 디왈리
    디왈리
    라마 신이 부인 시타를 악마로부터 구하고 자신의 왕국으로 돌아온 것을 축하하기 위해 등불을 밝혔다는 신화에서 유래했습니다. 축제 때 집집마다 집 둘레에 수많은 작은 등불을 밤새 밝히고, 디왈리를 새로운 해의 시작으로 여겨 집 안팎을 청소하며 새 옷을 입고 가족과 함께 신께 보호와 축복을 기원합니다. 디왈리에는 부의 신인 가네샤 신이나 락슈미 여신에게 가정에 물질적인 축복을 내려 줄 것을 기원합니다. 밤새 폭죽이 터지고 집집마다 색색의 조명과 등불이 장식되는 등 ‘빛의 축제’로 알려진 인도의 가장 화려한 축제입니다.
일생의례
  • 나마까르나
    아이가 태어나서 몇 주가 지나면 좋은 날을 잡아 아기 이름을 지어주는 의례를 합니다. 모든 의례는 사제가 집도하며 어머니가 찬송과 기도를 하고 아버지가 쟁반에 깔아놓은 쌀위에 금색 막대기로 의논해서 정해둔 아이의 이름을 씁니다.
  • 문단
    아이가 태어나서 처음으로 머리카락을 자르는 의례입니다.
  • 우빠나야나
    학교에 가는 나이가 되면 배움, 부모님, 사회에 대한 존경심을 표하는 의미로 세 가닥의 실을 어깨에서 반대쪽 허리로 내려 걸어주는 입문식을 합니다.
  • 결혼식
    결혼식
    인도의 결혼식은 보통 3일 동안 신부의 집에서 치러지는데, 둘째 날 늦은 밤에 시작하여 새벽까지 이어지는 결혼식 행사가 가장 중요합니다.
    이날 행사에서 결혼식을 주관하는 브라만이 천의 한끝을 신랑 옷에 그리고 다른 한끝을 신부의 옷에 묶습니다. 신랑과 신부는 결혼식장의 중앙에 피워 놓은 성스러운 불 주변을 신랑이 앞장서고 신부가 그 뒤를 따르면서 7번을 돕니다. 결혼식 마지막 날은 신부가 신랑의 집으로 떠나며, 가족들과 떨어진다는 슬픈 마음에 눈물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 장례식
    장례식
    죽음을 맞이한 인도인의 시신은 화장됩니다. 죽음을 맞이한 가족은 종교적으로 깨끗한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장례식이 완전히 끝날 때까지 주변 사람들과 따로 생활을 하고, 지켜야 할 여러 종교적 규칙을 엄격히 준수합니다. 시신을 화장한 후 죽은 자의 가족은 갠지스강과 같이 종교적으로 중요한 강에 가서 종교적으로 깨끗해지기 위한 목욕을 하고 일상생활에 복귀를 합니다.
  • 메헨디
    메헨디
    메헨디는 물을 들이는 재료의 이름인 ‘헤나’로 불리기도 하는데, 헤나 재료를 이용해 주로 손과 발등 등의 신체에 다양한 문양을 물들이는 신체 장식입니다. 남성도 메헨디 장식을 하지만 주로 여성들이 결혼식이나 주요 종교 축제 때 많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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